전북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National Program of Excellence Sofrware글로벌 SW경쟁력을 주도하는 혁신적 SW인재양성

사업단소식

[에듀플러스][2025 SW중심대학 워크숍]박현찬 전북대 컴퓨터인공지능학부 교수 “학생 스스로 하는 DIY형 교육 환경 구축…효율성 높일 것”
관리자2025-07-03조회 36


                      박현찬 전북대 교수가 JEduTools에 소개하고 있다. (사진=이지희 기자)


“전북대는 학생이 구축·운영부터 사용까지 하는 일종의 DIY 교육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학생들이 전북대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로 나가길 바랍니다.”

전북대는 19일 제주에서 열린 SW중심대학 워크숍에서 자체 개발한 '제이에듀툴스(JEduTools)'를 소개했다.

박현찬 컴퓨터인공지능학부 교수가 소개한 제이에듀툴스는 2024년 한국정보과학회 대학교육혁신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2017년 주관 학과에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매 학기 수백 개의 가상머신(VM)을 학생에게 제공하고, 대학원에서도 활용한다. 의과대 블록체인·GPU 활용 인공지능(AI) 연구 프로젝트 등에서 활용 중이다.

최근에는 코딩 플랫폼인 '제이코드(JCode)'를 개발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접속할 수 있는 웹 기반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을 만들었다. 실습과 과제 수행을 위한 공통된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교수자 교육 지원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이와 관련해 시스템 유지·보수에 대한 타 대학의 질의가 많이 나왔다. 이에 박 교수는 “상당 수는 자체적으로 유지·보수가 가능하며, 앞으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더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듀플러스, 이지희 기자